음악/ManiaDB.com2015.02.15 23:39

음반들의 수량이 늘어나다보니 구매할 때 이 음반이 집에 있는지 없는지 헛갈릴 때가 종종 있다. 

나에게 그 기억력의 한계치는 약 5천장에서 만장 사이일 때 반짝 반짝, 그 이후론 빛의 속도로 기억의 정확도가 떨어진다.

하지만 음반의 가치에 비해 가격대가 적절하다면 중복의 고민을 떠나 주저없이 구입한다.


근데 사온 음반이 이미 집에 있다면? 

집에 보유하고 있던 음반과 방금 사온 음반을 두고 커버/부클릿/케이스 등 전체를 비교하여 상이한 점을 찾는다. 

이 때 보유 음반과의 미묘한 차이점, 예를 들어 아티스트/음반명 등의 텍스트 위치, 레이블 로고 위치, 텍스트/로고 크기, 히든 트랙 여부, 커버 재질 등 조금이라도 다른 무엇을 발견하게 된다면 콜렉터 입장에선 나름 이만한 즐거움이 있을까.


그렇게 소소한 기쁨을 주었던 음반들을 하나 하나씩 풀어볼려고 한다.

얼마나 소개해 드릴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모아온 음반들(양에 대한 기준은 개인에 따라 꽤 큰 차이가 있어서 자랑할 정도의 수준은 아니지만...) 정리 및 기록 관리 차원에서 maniadb 업데이트와 함께 간단한 설명과 사진을 연재할 생각이다.



오늘은 첫 번째로 산울림 1집.


산울림 앨범들을 설명하기에 앞서 서라벌의 라벨 변천사부터 확인이 필요할 듯 하다.


* ~76년 : 노랑/빨강 라벨 (70년대 후반 라벨보다 색이 진하다)

* 양희은 한사람/세월이 가면 1976.04.06. 발매


* 76년~80년 : 노랑/빨강 라벨 


* 80년~86년 : 테두리에 S자가 들어간 검정 라벨

* 80.03.01. 발매


* 86.01.15. 발매


* 86년~ : 이후 자체 디자인

* 86.03.01. 발매


* 재발매용 라벨?

산울림 1집 정태춘 1집



위에서 보다시피 재발매용 검정 라벨은 노/빨 라벨과 비교하여 로고가 조금 작아지고 나머지 폰트 등의 배치는 거의 동일하다.
하지만 재발매 시점이 의문. 지금까지 앨범들을 모아온 바로는 초반(노/빨)을 만날 확률이 월등히 높았다.
(보유하고 있는 앨범을 보자면 산울림 1집은 4장 중 1장 재반, 정태춘 1집은 6장 중 1장 재반)
초반이 많은 점으로 미루어 70년대는 노/빨 라벨로 발매되다 80년대에 몇몇 앨범들이 재발매되지 않았을까 추측해본다. (80년 5월에 발매된 산울림 6집도 검정 라벨의 재반 존재.)
만약 위의 가정이 사실이라면 수년동안 동일한 라벨/커버로 발매되었기에 원론적인 초/재반 구분은 불가능해진다.
따라서 눈으로 확인이 가능한 라벨의 변경이 발생한 지점을 기준으로 노/빨 라벨은 초반, 검정 라벨은 재반으로 편의상 분류하기로 한다.

SRB 라벨의 변천사는 이 쯤으로 하고 본론으로 들어가자.


* 제일 왼쪽이 검은 라벨, 나머지는 노/빨 라벨.

 재발매(검은 라벨) 앨범 커버가 (빛바램들을 고려하더라도) 나머지 앨범 커버들보다 색상이 탁하다.

 초반으로 추정되는 앨범들도 발매 시점에 따라 색상의 편차가 있는 듯 하다.


* 뒷면은 얼핏 보기에는 동일해 보이나 좌측 하단의 성음사 사장의 사인 여부를 확인하면 초/재반 구분이 가능하다 


* 초반 : 성음사 사장 사인이 있다


* 재반 : 성음사 사장 사인이 사라짐.


* 성음사 골든 시리이즈

 77년도 발매된 어린이왕국에도 붙어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 발매되는 앨범 중 성음사 기획 앨범들에 스티커를 붙였을 것으로 추측.


* 측면은 초반/재반 동일


* 재반 라벨 (발매일이 A면은 초반과 동일. B면은 78.06.10로 표기되어 있음. -.-)

  산울림의 다른 재반들을 확인한 결과 A/B면 각 초반 발매일과 동일함. 1집만 잘못 인쇄된 듯.

산울림 1집



*초반 라벨



* 초반으로 추정되는 앨범 3장 중 유일하게 남아있는 보호 비닐. 서라벌 로고가 프린트되어 있긴 하지만 당시의 것인지는 불확실.



* 산울림 1집 초반 찾는 방법 요약

 - 만약 알판을 볼 수 없다면... 성음사 사장 사인이 있는지 살펴보자.

 - 상태가 좋은 커버/알판을 각각 조합하여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니 구매 전에는 알판 필히 확인을 해야 함.

Posted by matia

댓글을 달아 주세요